워드프레스 모바일 앱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글을 작성하자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PC 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모바일 기기의 작은 화면에서 작업하기는 다소 번거롭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방법은 모바일용 앱을 사용해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예전보다 앱 기능이 향상되어 충분히 사용할 만하다. 지금 이 글도 이 방법을 사용해 작성하고 있다. 커피를 마시다가 불현듯 글을 작성하고 싶어져서 이처럼 글을 쓰고 있다. 딸 아이는 마주 앉아 방금 산 책을 읽고 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상황을 캡쳐한 화면은 다음과 같다.
사용하는 앱은 WordPress라는 앱이다. 이 앱은 Automattic에서 만들었다. 이 회사는 워드프레스를 처음에 만든 맷 멀런웨그가 운영하는 회사다. 이 사실에 이 앱을 사용할 만한 신뢰성을 갖게 한다. 이 앱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여러 개를 등록해서 관리할 수 있다. 다음 화면은 네모사랑 사이트에 연결한 상황을 보여준다. ‘사이트 전환’을 사용해 등록된 다른 사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
당연히 기존 글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다. 그렇다고 PC 화면과 같은 작업 환경은 기대하는 것은 너무 많은 욕심이다. 복잡한 글은 당연히 PC에서 작업함이 옳다. 모바일 앱에서는 단순히 내용만을 입력하고, 이후에 PC에서 다시 수정해서 완성하면 좋을 것이다. 또는, PC에서 올린 글 내용을 급히 수정할 때(스마트 폰으로 글을 보다가 오타를 발견하는 경우 등) 이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추천 이미지(featured image)를 설정할 수 있고, 범주(category)와 태그(tag)를 설정할 수 있다. 다음 화면은 스마트폰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추천 이미지를 선택하는 과정과 글 본문에 이미지를 추가하는 과정이 같다.
다음 화면은 추천 이미지를 등록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동하는 중에 생각나는 내용을 적고 임시 글로 저장한 후 나중에 정리해 게시하면 좋다. 물론 다른 앱을 통해 메모해 두었다가 워드프레스 글로 옮겨 작업해도 된다. 예를 들면 에버노트가 그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저런 방법이야 많겠지만 워드프레스 전용 모바일용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좋은 것이다. 모바일 앱에서 작성하거나 수정한 글이 바로 게시되지는 않는다. 이 글도 집에 돌아가 정리한 후 게시할 것이다.